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브라부스 스마트 450, 451, 453

by NBB Corp 2021. 12. 13.
반응형

스마트453

 

 

한국에 들어왔던 시기는 2003년 정도 된 것 같다 그때 당시 450이라는 쿠페 모델을 가져왔던 분이 계셨는데 처음 본 입장에서 파격적이었다 스와치에서 벤츠 엔진을 가져와서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이차는 외형적으로 볼 때 모닝보다 작은 체구를 가졌다 보통 세단 세로 주차 자리에 스마트는 2대를 주차 가능하고 연비가 최고다 엔진은 450 모델은 599cc 엔진에 터보 모델이었고 지금 나온 모델은 1000cc이다 

 

초창기 수입처가 제대로 갖춰진 상태가 아니다 보니 무역을 하는 사람들은 죄다 가지고 올 수 있었는데 한국과 가까운 일본에서 경매로 가지고 왔다 기억엔 USS경매사가 있었고 그 경매사가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경매를 했던 기억이 난다 하루에도 수십대씩 경매를 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한국으로 가져와서 배출 배기 안전검사를 받으면 되는데 지금처럼 환경문제로 심했던 시절도 아니었고 웬만한 기준만 갖추면 통과가 쉽게 되었다 다만 터보 모델이라 고 RPM으로 출력을 내면 간혹 떨어졌다 이걸 중간에서 인증 대행업체가 장난질 치고 수수료 명목으로 더 요구하던 시절이었다 

 

1세대 450 모델은 여러 가지로 문제점이 많았다 이모빌라이저 가 달린 키 가 문제를 만들었고 터보가 쉽게 고장이 났었다 후진기어가 안 들어갔던 그런 차량이었다 나도 호기심에 구입해서 1년간 타고 다녔지만 후진 기어 안 들어가는 문제로 고생길이었다 가벼워서 뒤로 밀면 되지 않나 하는 친구 말에 같이 밀어던 기억도 난다 

 

2007년 엔 451 모델이 나왔다 좀 더 업그레이드되었고 엔진도 1000cc였다 유럽에서 만든 것도 북미형 있고 터보와 논 터보 모델도 있죠 북미형은 기어가  P R N D 이렇게 되어 있고 유럽형은 + - N R 이렇게 되어 있다 기어방식이 다르고 외형적으로 보면 북미형은 라이트 부분에 노란색이 들어가 있고 후미등에 동그란 부분이 흰색이다 유럽형 모델보다 북미형이 옵션이 많다고 하는데 이것도 케바케이다 사용자가 필요가 없다면 무용지물인데 옵션에 큰 차이가 많지 않다 없다고 해서 불편하거나 못쓸 정도는 아니다 

 

3세대 453 은 2015년도에 시작됩니다 파격적인 디자인 처음엔 적응이 안 되었습니다 아 저건 뭐지 이런 느낌이었습니다만 지금 보다 제대로 이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차 규격에 벗어나 유럽의 A세그먼트 기준에 넘치게 충족해 폭이 늘어납니다 1640미리의 폭을 가지게 됩니다 이게 경차의 조건에서 밀려 나가게 됩니다 453부터는 수동 밋션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 수동이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습니다 이렇게 작은 차량에 수동 밋션이 아무리 경쾌하고 재미있다 해도 한국인 성향에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엔진은 1000cc입니다 경차 혜택이 없는 경차 같은 스마트 453 이후 컨버터블 버전과 BRABUS 버전이 나오게 됩니다 좀 더 한껏 튜닝의 힘이 생겨 난 것 이죠 만소리 튠업과 마이바흐 튠까지 다양하게 튜닝버전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다시 타고 싶어지는 스마트 

하지만 타기가 겁난다 타고 다니면 전부 사진을 찍어댄다 아직도 이런 현상이 있다 주변에 스마트 타는 사람이 있는데 여전히 차량을 가지고 시내에 나가거나 사람들 많은 곳에 가면 많이들 처다 본다고 한다 유난히 작고 특히 한 외형에 거기에 컨버터블이라 시선집중이다 이 차량을 타면 엄청 착해져야 하고 나쁜 짓은 꿈에도 못 꾼다 금방 눈에 튈 테니까 그리고 2인승이라 3명은 타지도 못하고 간혹 고속도로 쉼터에 들어가면 등받이가 뒤로 넘어가질 않아 꼿꼿한 상태로 쉬어야 한다 장거리 운전은 좀 더 힘들고 핸들은 노파 워이다 451부터 파워핸들이 나오긴 했는데 이것도 옵션이라 추가로 장착해야 한다 여러 가지로 안 좋은 게 더 많은 것 같은데 이차량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제법 많다 

 

안 좋은 건 다 가진 것 같은데 이차량을 알아보고 구매해서 타는 사람들이 제법 있다 생각보다 한국엔 많이 들어와 있는데 지금도 유럽에서 꾸준하게 수입해서 판매하는 곳도 있더라는 이 차량은 연비가 정말 좋다 1리터에 24킬로는 기본이고 연비 운전을 하면 최고 30킬로 까지 찍기도 한다 가득 주유하면 25000원 정도 들어가는데 리터당 30킬로 정도면 탈만 한 거 아닌가 크기가 작아서 아주 작은 공간만 있으면 주차가 되니 이것도 덤으로 간다 무엇보다 이차량을 타려는 사람들은 이차가 좋아서 타는 것이다 

 

다시 탄다면 453 BRABUS 컨버터블 이 가격이면 벤츠 C클래스 가격입니다 

 

 

 

스마트453컨버터블

728x90
반응형

댓글